목적 : 서비스 디자인에 필요한 조사방법을 정리하고자함.
기간 : 계속 업데이트 예정
요약 : 서비스 디자인에 필요한 사용자 조사방법을 학습하며 업데이트 할 예정.
동기: 대표적인 설문조사와 FGI 를 제외하고도 사용자 조사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잠재되어 있는 고객의 욕구를 찾아내고, 충분한 신뢰와 타당성을 갖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기위해 다양한 방법론들을 알고있으면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활용 사례 : 자사/타사 서비스 장/단점 분석, 강점/약점 분석
- 내용
- 정량조사 ( 설문조사 ) : 수학적, 통계적, 계획적
- 정성조사 ( 인터뷰, FGI, FGD, UT, Field Study, Self Diary ) : 맥락과 서사 중심, 비구조, 비계량적 복합적 구조, 총체적 접근, 유연성,
- 그 경계의 조사방법론
- 과학적 방법론
- 기타. 결과 분석 ( 공감지도, 맥락 분석, 인식/행태 분석, 응답 분석)
- 기타. 리서치 주의점( 확증 편향 등)
-N/ N 그룹의 목표와 개발 단계에 따른 방법론 분류
제품 개발 단계 | |||
전략 | 실행 | 평가 | |
목표 | 영감을 주고 새로운 방향과 기회를 탐색하고 선택하십시오. | 위험을 줄이고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를 알리고 최적화합니다. | 자체 또는 경쟁 제품에 대한 제품 성능 측정 |
접근방식 | 정성,양 | 주로 질적(형성) | 주로 양적(요약) |
방법론 | 현장 연구, 일기 연구, 설문 조사, 데이터 마이닝 또는 분석 | 카드 분류, 현장 연구, 참여 디자인, 종이 프로토타입 및 사용성 연구, 바람직성 연구, 고객 이메일 | 사용성 벤치마킹, 온라인 평가, 설문조사, A/B 테스트 |
출처:
https://www.nngroup.com/articles/which-ux-research-methods/
- 설문조사(정량조사)
언어 활용, 문서/서면/전화 or 직접대답(화상도 가능), 정형데이터, 국소적
EX) ARS, 규모, 빈도, 선호도(만족도), 점유율, 가격, 여론조사 등
장점 : 비용저렴, 조사기간 짧음, 통계적 검증, 수치로 일반화 가능, 진실성 유추가능
단점 : 정형화된 문구, 잠재 수요발굴 어려움, 표면적 정보임(사용자 인지영역 내 정보), 사례 및 개인적인 이유 알기 어려움, 주관적 경험 알기 어려움, 제품에 대한 총체적 경험 얻기 어려움, 일방향, 맥락 정보 파악 불가능(말투, 목소리, 대화법, 태도), 선택지에 따른 다양한 선택지 설계의 한계
기타: 추가데이터 수집과 조사방향 수정은 2차 조사진행시 가능, 조사방향 수정은 2차 조사 진행시 가능.
참고 자료 )
https://dynamics.microsoft.com/ko-kr/customer-voice/create-a-survey/
- IDI 인터뷰(In-depth Interview) (정성 조사)
언어/비언어 수집, 심층적, 구두, 비정형 데이터, 방대한 데이터, 즉흥적, 피드백, 깊이 있는 의견, 총체적 경험, 개인의 심층 속마음
EX)
장점: 복잡한 질문 응답가능,개인적 경험/상황에 대한 맥락 정보 파악 가능, 의견수집 가능, 응답자의 전문지식/노하우 수집 가능, 즉각적 피드백가능,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 또는 정확한 이유 파악가능
단점: 시간/비용이 상대적으로 큼, 조사결과 일반화 어려움, 비교분석 어려움, 바람직한 대답할 가능성 높음,
- FGI 표면 집단 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 (정성조사법, 정량분석가능)
비언어/언어, 심층적, 경제적, 다양한 관점, 한명의 모더레이터와 4-8인 면담자로 구성, 보편적으로 2시간내, 10-30가지 문항, 면담자들 끼리 질문 가능, 모더레이터 없이 토론하는 FGD와 다름, 주변상황 데이터
EX) 집단, 문화, 특정그룹 인터뷰(학생, 주부, 전문 블로거 등), 좌담회, 표적집단면접, 초점집단면접 등
장점 : 저비용, 소비자 반응 직접확인, 그룹 시너지 효과(자연스러운 답변유도, 흥미유발), 정량과 정성데이터 복합적 수집가능, 설문조사보다 구체적, 즉각적 질문 수정 가능
단점: 진행자에 영향받음(편향(Bias),시간배분, 공평한 발언권, 분위기 조성등)조사 절차/결과분석/해석이 비체계적, 일반화의 어려움, 관리할 외부요인이 많음, 동조 가능성, 조사방향의 통제 불완전, 초점집단이 모집단을 대표하기는 어려움
기타: 조사방법은 정성조사이나 분석단계에서 정량적으로 활용가능, 실무자와 모더레이터의 역할구분 필요(완전관찰자와 참여관찰자), 스크립트(속기) 보조인력 또는 기록시간 별개 필요
FGI 내 탐색기법 : 투사기법, 분류기법, 브레인 스토밍, 모의 진열대, 길찾기, 꿈의 분석등
https://www.itlab.co.kr/v7/?r=plan&m=upload&a=download&uid=8882
-FGD 표적 집단 토론법(Focus Group Discussion)
- 비언어/언어, 경제적, 다양한 관점, FGI는 인터뷰가 중점이고 FGD는 토론이 중점, 모더레이터 없음,
장점 : 비용, 시간의 경제성, 자유로움, 예상못했거나 놓치고있던 정보수집 가능,
단점 : 동조 가능성, 조사방향의 이탈 가능성 큼,
- UT 사용성 테스트(Userbility Test)
비언어, 행동기반, 전반적 서비스 검토, 프로토 타입 이후 단계에서 수행, 3-5번 수행, 오류검토, 테스트사항 = 미션
EX) 베타버젼 테스,
장점: 즉각적 문제 파악 가능, 정확도, 사용 맥락 파악 가능(사용자 이해도)
단점: 프로토 타입 제작의 기간소요/ 비용발생,
기타: UT 후 인터뷰/설문등을 통해 사용자 경험 정보 보완 필요, 순서 - 기능 테스트 > 전체 흐름 테스트(만족도, 흐름상 오류)
https://brunch.co.kr/@ebprux/678
https://sikonic2019.tistory.com/11
- 현장조사, 관찰조사, 에스노그라피, 컨텍스쳐 인쿼리
현장조사 : 현장에 집중,
관찰조사 : 직접적 상황, 사실에 집중
에스노그라피 : 인간의 본능에 집중
컨텍스쳐 인쿼리 : 맥락에 집중
장점: 명확한 사실 기준 판단 가능,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니즈 발견 가능, 시간/상황/맥락에 대한 복합적 정보, 직관적으로 인사이트 발견가능
단점: 해석/분석의 기준이 불분명함, 해석차이 발생, 장시간소요(회차당 3시간), 관찰자가 영향을 미칠 가능성,
- 셀프 다이어리, 유저 다이어리
셀프 다이어리 : 실제 사용자 일상에서 제품사용 후 사용자 스스로 답변
유저 다이어리 ; 미리 제작 후 사용,
장점 : 상황/맥락 파악 가능, 신뢰도 높은 정보
단점 : 시간 및 비용 발생, 매일 체크 필요
- 그외 중간 단계의 조사방법론
하이브리드 방법론
ㄴ참가 디자인 방법론 : 유저가 앨리먼트 재 배치, 유저 스스로 솔루션 제시, 만족감과 선택 이유
ㄴ컨셉 테스팅 방법론 : 러프한 제품이나 서비스 제시
ㄴ 갱서베이 : 사전 리크루팅한 응답자를 룸에 모아 1-2시간 동시에 조사진행, 정량조사와 정성조사의 단점 보완
ㄴ CLT : 번화가 현장에서 즉석 리크루팅하여 1시간 내외로 정해진 간이장소에서 한명씩 조사진행, 정량조사와 정성조사의 단점 보완
ㄴ HUT Hom Use Test : 집에서 직접 제품 사용, 개별면접을 통한 설문조사
ㄴ 미스터리 쇼핑
- 과학적 조사방법론
아이트래킹
뇌파분석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2890/ac/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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