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사항: 영문타이핑 200타이상
타수체크 : http://typing.works/
타수상승은 코딩! 스크립트로! 연습하기
인터넷 타자연습:::한글타자연습 영문타자연습
www.typingi.com
어렵지만 알면좋은 : OOP, 디자인패턴, 참조구조, 리팩토링 개념. 이 쓰임.
※독학에서 중요한것 : 기본 문법 ☆
부족한채로 코딩하면 문제가 생겼을때 헤메게된다.
유니티 사용 언어 : C#
(언리얼은 C++)
brunch.co.kr/@hwchoi/9
[IT 칼럼] 인생 첫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의 기준
2018년 예스24에 쓴 IT 컬럼을 복붙합니다. | 컴퓨터에 대한 접근은 물론이고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가르치는 무엇이든, 그에 대한 접근은 무제한적이고 전적이어야 한다. 직접 해보라는 강령을
brunch.co.kr
[기본 개념]
Object: 객체 : 하나 또는 그이상의 속성(변수)들과 행동(메소드)들을 가지고 있는 메모리.
(예. 자동차, 아이템, 캐릭터, 공격, 수비, 순간이동..)
메소드 - 행동이 함수인가??
- 객체 메모리안의 속성에 접근 할 대는 .(닷) 기호를 사용
item.name = ""
item.price = ""
itme.showItemInfo();
Variable 변수 : 데이터(data)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값은 변경될 수 있다. 변수는 국어에서 대명사와 비슷한 역할을 함.
Method 메소드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된 객체의 함수(in C++등) 또는 메소드(in JAVA)
-
Struct :
메모리 개념에서 클래스를 복사하면 메모리가 각각 존재한다.
복사된 객체의 데이터를 변경하면 원본객체의 데이터는 그대로이다.
ex) public struct 구조체명 {
접근지정자 속성명;
...
메소드들() {
...
}
...
}
[struct 객체 생성]
구조체명 객체변수명;
구조체명 객체변수명 = new구조체명;
Class :
변수(속성)와 함수(행동)로 나뉨. (변수 : 수치, 문자)
메모리 개념에서 클래스를 복사하면 하나의 메모리에서 참조를 한다. (참조복사)
복사된 객체의 데이터를 수정하면 원본객체의 데이터도 같이 변경된다.
ex) public struct 구조체명 {
접근지정자 속성명;
...
메소드들() {
...
}
...
}
[ class 객체 생성]
클래스명 객체변수명;
클래스명 객체변수명 = new구조체명;
[주석사용]
// <- 한줄 주석
// <- 첫번째 라인 주석
// <- 두번재 라인 주석
/*
*첫번째 라인 주석
*두번째 라인 주석
*n번째 라인주석
*/
//스크립트 컴포넌트 기본 구조
/*
* using 네임스페이즈. 클래스명;
* //클래스: 객체(컴포넌트)를 정의하기 위한 문법
* //클래스명 -> 컴포넌트명
*public class 클래스명 : MonoBehaviour {
*
* 속성 선언; // <- 값
* ...
* // 일반 메소드 선언
* void 메소드() { // <- 기능, 행동, 표현, 역활
*
* // 속성을 가지고 연산, 처리,
* // 반복등을 수행하는 코드 영역
* //
* }
*
* // 이벤트 메소드 선언
* void 이벤트메소드() { // 기능, 행동, 표현, 역활
* //속성을 가지고 연산, 처리
* //반복등을 수행하는 코드 영역
* }
*
* }
*/
Start 함수 : 스크립트가 시작할때 1회 실행되는 함수
Update 함수 :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동안 매프레임 마다 실행되는 함수
; 세미콜론 : 코드의 한줄이 끝났음을 알림. (자바스크립트와 달리)C#은 입력하지 않고 줄을 내리면 오류.
유니티 설치
유니티 설치
기초적인 이동키 : ASDW / ERT
컴포넌트
유니티 스크립트 메뉴얼
docs.unity3d.com/2019.4/Documentation/ScriptReference/
Unity - Scripting API:
Welcome to the Unity Scripting Reference! This section of the documentation contains details of the scripting API that Unity provides. To use this information, you should be familiar with the basic theory and practice of scripting in Unity which is explain
docs.unity3d.com
docs.microsoft.com/ko-kr/dotnet/csharp/language-reference/builtin-types/integral-numeric-types
정수 숫자 형식 - C# 참조
각 정수 숫자 형식에 대한 범위, 스토리지 크기 및 용도에 대해 알아봅니다.
docs.microsoft.com
*오브젝트 물체의 색이 누런톤일때, 제대로 나오지 않은 경우
- 조명의 조절이 필요하다.
프로그램 화면 하단 오른쪽의 Auto Generate Lighting 이 OFF 로 되어있다면 ON으로 바꿔 주어야한다.
이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팝업창이 뜨는데
* 또 주의할것! 재생중에 뷰포인트 맞추지 말기! 날라가는것같음.
오늘자 실습 화면
숙제 :
1. 색이 다른 큐브를 세개를 만드세요.
2. 화면을 삼등분
2. Y축 (IF 문 가능하면 서로다른축 )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스크립트를 만들고 순서대로 50, 100, 150의 속도로 회전을 시켜보세요.
3. 큐브의 간격은 화면에 가로 3등분으로 배치하세요.
[반드시 해야할 복습]
1. 문법 개요들은 외우세요.
2. 실습 코드들은 적어도 3번 다시 타이핑 하시고 실행해보세요.
3. 참조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세요.
4. 주말까지 영문 타이핑 200~ 300 타 만들어오세요.
(**예습은 하지말기 ! 다른것 하지말기! 나중에 미니프로젝트 할때까지 구상만해두기- 기초튼튼해지면 그때 만들기!)
* 폴더 압축해서 가져갈댄 Asset, Package,ProjectSetting 이렇게 세개만 압축해서 가져가면된다. (용량 너무 크기 때문에)
-> 이후 불러올땐 추가 > asset 폴더로 해서 열면 열리고 > ssenes에서 파일명 누르면 화면에 뜬다.
오늘 수업 자료들: https://bit.ly/3uSMHV6
CSharpSamples(0415).zip
drive.google.com
유니티에서 오브젝트 복사 : ctrl + D
댓글